아이 독서의 이점 10가지

아이가 독서를 즐겨하나요? 책을 읽으면 좋다고 하는데 아이에게 독서 하는 습관을 기르게 해야하는데라는 생각만 하면서 핸드폰만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마지막으로 책 한 권을 완독한 적이 언제인가요? 매일 트위터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텍스트는 읽지만, 책 한 권을 완전하게 읽은 기억이 가물가물하지 않는가요. 아이게에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 아이도 따라서 읽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만화책이라도 아니면 회사의 프린트물이라도 쇼파나 의자에 앉아서 읽는 모습을 보인다면 아이도 그것을 따라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언제 책을 읽었는지 생각해보세요. 최근에 책을 통독한 적이 언제인지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안타깝게도 독서의 수많은 장점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규칙적으로 독서를 하는 습관은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새 수많은 장점을 우리에게 가져다줍니다. 그중 10가지만을 골라 소개하니, 이를 통해 독서 욕구를 자극해보고, 아이에게 독서하는 아빠,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말이예요.

1. 글을 잘 읽거나 쓸 수 있는 아이가 됩니다.

독서를 통해 글을 읽는 능력과 쓰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평생을 살면서 우리들은 무엇인가를 읽고 씁니다. 독서는 이런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글을 잘 읽는 다는 것은 글에 숨겨진, 표면에 있는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잘 쓴다는 것은 이를 잘 표현하는 아이가 된다는 것입니다.

2. 독서는 뇌를 단련한다.

예를 들어 독서는 TV를 보는 것보다 인간의 뇌에 훨씬 복잡한 작업입니다. 독서는 뇌의 연결을 강화시켜 새로운 것을 만듭니다. 사람들은 TV를 바보상자라고 부릅니다. 눈으로 보여지고 귀로 들려지는 음성 등으로 인해 뇌의 활동이 적어집니다. 독서를 한다면 뇌를 활성화시켜 똑똑한 아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뇌를 자극해 알츠하이머나 치매의 진행을 낮출 수 있는 연구결과가 있듯이 아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독서를 통한 뇌의 단련이 필요합니다.

3. 독서는 집중력을 높인다.

아이들은 책을 읽을 때 자신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히 앉아야 합니다. 더 자주 읽으면 더 집중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이는 특히 주위가 산만한 아이들에게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독서는 아이들에게 주변세계에 대해 가르친다.

아이들은 다양한 책을 통해, 경험을 넘은 사람, 장소, 사건에 대해 배워나갑니다. 아이이기때문에 활동에 제약이 있어 이를 보충하기 위한 폭 넓은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5. 독서는 어휘와 언어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이는 읽으면 새로운 단어를 배워. 이들은 무의식 중에 문장 만드는 법이나 단어 쓰는 법, 기타 언어 기능 정보를 흡수합니다. 도서는 말을 글로 풀어 쓴 것인데 이를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겸한다면 풍부한 어휘와 언어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6. 독서는 어린이의 상상력을 키운다.

뇌를 읽을 때 우리는 사람, 장소 등의 묘사를 그림으로 번역합니다. 스토리에 참여하면서 캐릭터의 마음도 상상하고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이 지식을 일상생활에 가져오고 풍부한 감성을 가진 아이로 만듭니다.

7. 독서는 어린이들의 공감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라면서 아이들은 그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느낄지 상상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이 읽는 도서는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도서인데 이를 통해 다른 간접경험, 느낌, 생각,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8. 읽는 것은 즐겁다.

책이나 전자책 리더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옮길 수 있는 정도기 때문에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가방 안에 책을 들고 있으면 어디서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고 생각하는 경험은 인생의 큰 도움이 됩니다.

9. 독서는 함께 지내는 좋은 방법이다.

핸드폰을 한다면 혼자만의 시간에 빠지는 것이 됩니다. 아이와 장남감을 가지고 놀면 어른인 부모들은 금방 질리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독서는 어른이든 아이든 모두 같이 즐길 수도 있습니다. 쇼파에서 같이 독서를 하거나 자는 시간에 독서 또는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도서관에 가는 등 함께 지내는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0. 독자는 학교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둔다.

독서는 국어, 영어 등 어학성적 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에서 학업성취를 촉진합니다. 독서를 하면 이해 능력이 이해력이 높아지고, 문제의 문맥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집니다. 문제의 핵심을 파악해야 문제를 풀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서를 잘하는 아이들이 학업성적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고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