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사용 및 구입방법 총정리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및 사용 방법, 구입 방법 총정리, 온누리상품권 현금화 하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간혹 부모님 혹은 할머니께서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러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형 할인점 등에서는 주로 카드로 결제를 하지만 간혹 전통시장에서는 카드 결제가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현금이나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면 좋은데요.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는 이유는 할인된 가격으로 소비자가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여 사용을 하게 되면 전통시장 상점들은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와 전통시장 상점 둘다 이득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온누리상품권이란 어떤 것이며, 사용처 조회 및 환전 방법 등에 대해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 이미지
온누리상품권 이미지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을 보호하고 지역 상권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행하고 있는 상품권으로 전국에 있는 전통시장, 상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온누리 상품권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종이상품권과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자상품권,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상품권이 있습니다.

전국의 전통시장 및 가맹점으로 등록된 전국의 상권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상품권을 구입하면 5%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상품권은 화폐처럼 생긴 흔히 볼 수 있는 상품권으로 표기 금액의 60% 이상을 구매할 때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온누리 상품권은 어디서 구매를 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서 각 상품권 유형별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이 상품권 구매처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지류 온누리상품권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은행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총 16곳으로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기업은행, 우체국, 수협은행, 하나은행이 있습니다.

참고로 지역 농축협은 취급을 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입은 1인당 월 50만 원까지 구입이 가능하며 현금으로만 살 수 있습니다.

전자상품권 구매처

전자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전자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상품권도 지류 온라인상품권과 마찬가지로 신분증을 지참하고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기업은행, 농협 은행, 비씨카드가 이에 해당합니다.

종이상품권과 마찬가지로 1인당 월 50만원까지 구입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상품권 구매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모바일 상품권은 모바일앱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 앱이나 은행 앱 등 간편결제 앱 중 은행 이용이 가능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요.

판매처는 올원뱅크(농협), 투유뱅크(경남은행), M뱅크(대구은행), 뉴스마트뱅킹(전북은행), 썸뱅크(부산은행), 티머니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등 이 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

모바일 상품권은 종이상품권이나 온라인 상품권과는 다르게 1인당 구입 한도는 70만 원입니다.

간편 결제 앱에서 상품권 구매 항목을 선택한 다음 은행 출금 계좌를 선택한 후 승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방법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 사용 가능한 곳은 전국에 있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 활동화 구역 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가맹점에는 위와 같이 상품권 종류명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전통시장 조회 방법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전통시장 조회 방법은 먼저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상단부에 보면 전통시장 찾기라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용 가능한 항목들이 나오는데요. 너무 많다면 위에 원하는 곳만 따로 조회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선택항목이 있어요.

시도를 선택하고, 군/구를 선택하면 조회할 수 있으니 근처에 있는 곳을 찾아가면 되겠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온누리 마켓 조회 방법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온누리 마켓 홈페이지에 접속하여도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조회가 가능합니다.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원하는 카테고리에서 해당 지역을 선택하게 되면 하단에 사용 가능한 시장이 나열됩니다.

온누리 기프트 카드의 사용처 역시 확인이 가능한데 화면 하단에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품권 및 모바일 상품권은 온라인 쇼핑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으로 전자상품권은 반드시 사용 전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사용 등록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전자 온누리상품권은 온누리시장, 우체국전통시장, ezwel, 제주전통시장 쇼핑몰, Fish SALE, 인터파크 비즈마켓, 사람풍경, E경남몰, 지마켓, 옥션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마켓과 옥션은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 가능’이라고 명시된 제품에만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Ezwel, e경남몰, 놀러와요 시장, 인더마켓, 온누리굿데이, 가치삽시다, 장보다, 꼼지락배송, 위메프 오 등 총 9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환전하는 방법

근처에 온누리상품권 사용처가 없는 경우 등 여러 이유로 사용을 못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환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상품권 유형 별로 환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종이 온누리상품권 환전하는 방법

종이 온누리상품권을 환전하기 위해서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고 은행에 방문하면 별도의 확인 절차를 거친 다음 현금으로 바꿔줍니다.

이때 발생하는 환전수수료는 3.8%입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수협, 신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등 총 15곳에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역시 현금처럼 사용되는 유가증권에 속하기에 환전 내역에 따라 매출 신고를 하셔야 하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전자 및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환전하는 방법

전자 온누리상품권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별도의 환전 절차가 없이 자동으로 환전합니다.

입금은 보통 결제일 기준 2일 내지 3일 후에 되고 있으며, 환전 수수료는 전자 상품권은 3%, 모바일 상품권은 1.5%가 발생합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화

온누리상품권을 소비자가 현금으로 교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일정 금액 이상 소비한 뒤 잔액을 현금으로 받는 방식인데요. 상품권 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잔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종이 온누리상품권만 가능합니다.


온누리 상품권을 개인이 구매 시 약 5%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금영수증은 100% 발행된다고 하니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조회 및 사용 방법, 환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융뉴스 | 생활꿀팁 | 건강블로그 | 메타버스뉴스 | 중계, 방송 | 코리아토픽 | 금융과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