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 손택스, 무인민원발급기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및 손택스, 무인민원발급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금융권을 이용하는 사회 초년생의 경우 어떤 서류인지 어떻게 발급하는지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분을 위해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이외에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이란 개인 혹은 법인의 경제적인 이익을 자세히 기록하여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서류를 의미합니다.

작성 시에는 납세자의 인적 사항을 비롯해서 원천징수의무자의 상호 혹은 법인명과 사업자등록번호 혹은 주민등록 번호, 소득금액, 등을 빠뜨리지 않고 자세히 기재해야 합니다.

소득 내용으로는 연말정산 근로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는 종합소득액을, 연말정산 사업소득자는 당해연도 사업소득액을 기재해야 합니다.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신청자의 소득을 확인하기 위해서 주로 요청하고는 합니다.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및 신청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에는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과 손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홈택스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프린터기, 컴퓨터, 공인인증서입니다.

이제 하나하나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

홈택스 로그인
홈택스 로그인

먼저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하여서 접속하여 준 뒤 로그인을 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부에 보시면 로그인 버튼이 있는데 여기를 눌러주어서 로그인합니다.

민원 증명 항목 누르기

민원 증명 항목 누르기
민원 증명 항목 누르기

홈텍스에 로그인을 한 다음 상단부에 보시면 여러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조회/발급, 민원 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제보, 세무 대리/납세 관리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두 번째 항목인 민원증명을 눌러줍니다.

다음으로 민원 증명발급신청을 눌러주면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사업자등록증명, 휴업 사실 증명, 폐업 사실 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 금액증명 등 여러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소득 금액증명을 눌러줍니다.

기본 인적 사항 작성하기

기본 인적 사항 작성
기본 인적 사항 작성

다음으로 기본 인적 사항을 작성하여 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소득 금액증명을 누른 다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기본 인적 사항(주민(사업자)등록번호, 성명, 휴대 전화번호, 이메일)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신청내용 작성하기

신청내용 작성하기
신청내용 작성하기

다음으로 신청내용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발급유형은 한글 증명과 영문증명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증명 구분에서는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 한 사업소득자용,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연말정산 한 소득자용, 연말정산 한 종교인 소득자용 중 신청할 증명서를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과세기간은 소득이 발생하였던 기간을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 최대 3년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어요.

사용 용도는 입찰, 계약용과 수금용, 관공서 제출용, 대출용, 여권 또는 비자 신청용, 건강보험/국민연금공단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신용 카드 발급용, 기타 중 선택하여 줍니다.

제출처도 선택하여주게 되는데요. 제출처는 금융기관, 관공서, 조합/협회, 거래처, 학교, 기타 중 선택하여 줍니다.

수령 방법 선택

수령방법 선택
수령방법 선택

이제 수령 방법을 선택하여 주는데요.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주소 공개 여부를 공개 혹은 비공개로 선택을 한 후, 인터넷 발급, 인터넷 열람(화면조회) 중 수령 방법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리고 발급하고자 하는 수량을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누른 뒤, 인터넷 발급(프린터 출력)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출력

소득금액증명원 출력
소득금액증명원 출력

신청하기를 누르셨으면 민원 처리 결과 조회를 누릅니다.

인터넷 접수목록조회를 클릭하고, 민원사무명을 확인하고 발급번호를 클릭한 다음 출력하시면 완료가 됩니다.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및 신청 방법

위에서는 인터넷으로 국세청홈텍스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모바일 홈택스로 발급하는 방법에 관해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신청 방법이 상당히 간단하니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어요.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설치 및 로그인

먼저 휴대전화기에 손택스(모바일 홈택스)를 설치하여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로그인합니다.

민원 증명 누른 후 소득 금액증명 누르기.

민원 증명 누른 후 소득 금액증명 누르기
민원 증명 누른 후 소득 금액증명 누르기

손텍스에 로그인 하고 나면 메인 화면이 보일 것인데요.

파란색 직사각형 메뉴를 보시면 홈, 조회발급, 민원 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제보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민원 증명을 눌러줍니다.

여러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그중 소득금액 증명을 눌러줍니다.

신청내용 및 수령 방법 선택하기.

신청내용 및 수령 방법 선택하기.
신청내용 및 수령 방법 선택하기.

주민(사업자)등록번호, 성명(상호), 이메일주소, 전화번호를 작성하고 발급유형을 선택하여 줍니다.

다음으로 증명 구분을 선택하여 주게 되는데요.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 한 사업소득자용, 종합 소득세 신고자용, 연말 정산한 연금 소득자용, 연말정산 한 종교인 소득자용 중 해당 사항을 선택하여 줍니다.

과세기간은 최대 3년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용 용도, 제출처를 선택하여주고,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주소공개 여부를 공개 혹은 비공개로 선택합니다.

수령 방법을 원하는 방법으로 선택한 다음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청 후 인터넷 접수목록조회 화면으로 자동 이동 되는데요. 처리상태가 처리 완료로 되어 있으면 발급번호를 누르고 열람 혹은 팩스 발송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및 신청 방법

무인민원발급기
무인민원발급기

온라인으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신분증만 있으면 주민센터, 세무서 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 주민센터를 방문해보시면 대부분의 서류를 무인 발급기를 통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하던 업무를 무인기기가 대체한 것인데요. 무인 발급기를 통해서 소득금액증명원을 즉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에서 ‘국세증명’을 선택한 후 ‘소득금액증명’이란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분증과 지문 정보를 입력하면 발급기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인 발급기로 발급할 때 지문을 인식해야 하므로 본인만 발급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무인발급기 위치가 궁금하다면 아래 참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홈택스 및 손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및 무인민원발급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처음 할 때만 다소 헷갈릴 뿐이지 막상 따라 하고 나면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해야 할 일이 있으시면 잘 발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