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3가지 및 비용, 사진 준비물 총정리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및 비용, 사진 준비물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혹 지갑 혹은 휴대전화기를 분실하여 운전면허증을 분실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운전면허증은 주민등록증과 함께 신분증으로 활용되기에 일상생활에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운전면허증 재발급하는 방법과 비용,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전면허증이란?

운전면허증이란
운전면허증이란

운전면허증 혹은 자동차 운전면허증은 자동차 등을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을 시험으로 검증한 후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 경찰청장이 발급하는 면허증을 의미합니다.

본인의 신분을 밝히기 위한 신분증으로도 사용이 되며, 법적으로 18세 이상의 남녀노소 누구나 자동차 운전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의 관할 시도 경찰청장이 발급권자로 표시되며 1종 및 2종 보통 면허증을 운전면허증으로 통상적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발급 비용은 8000원이며, 수령은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경찰서에 방문하시거나,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을 통해 재발급을 하실 수 있어요.

방법별 운전면허증 재발급하는 과정과 준비물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재발급

운전면허증 온라인 재발급 신청을 하게 되면 수령장소를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 두 곳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면허시험장에서 수령하는 경우 신청일로부터 대략 1주일 뒤에 수령 가능하며, 경찰서에서 수령하는 경우 신청일로부터 15일에서 20일 이내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재발급 비용은 8000원이며, 뒷면에 해외 겸용 표기 시 10000원의 발급 비용이 듭니다.

이제 온라인으로 어떻게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로교통공단 사이트 접속

도로교통공단 사이트 접속
도로교통공단 사이트 접속

먼저 온라인 재발급을 위해서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접속하면 파란색 상자 안에 5가지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교통안전교육, 운전면허시험,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강사 및 기능검정원, 안 전 시설 검사 등 5가지가 나타날 것인데요.

그중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면허증 재발급이라는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2.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및 실명인증 하기

이름 주민번호 입력
이름 주민번호 입력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본인확인을 위한 인증 방법으로 카카오페이 인증, 공인인증, 디지털 원패스, 핀 인증 중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어요.

그중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여 인증하시면 됩니다.

3. 면허증 재발급 이용약관 동의 및 면허정보 입력하기

인증이 완료되었으면 면허증 재발급 신청 이용약관에 대해 동의합니다. 버튼을 누르고 다음을 누릅니다.

면허정보 확인을 위한 개인정보를 확인하고 재발급 사진 관련하여 안내를 확인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면허증 사진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경찰서 혹은 시험장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가능합니다.

4. 수령 방법 및 날짜 선택

면허증 수령방법 등 선택
면허증 수령방법 등 선택

수령 방법으로 시험장 방문과 경찰서 방문이 있는데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여 줍니다.

다음으로 시험장을 선택해주어야 하는데 가장 가까운 곳을 선택하시고, 방문 날짜를 선택하여 줍니다.

신청내역을 확인하셨냐는 문구가 나오는데 확인 버튼을 누르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5. 연락처 등록 및 영문 면허증 신청 선택

영문 면허증 신청
영문 면허증 신청

휴대폰과 이메일을 입력한 다음 알림 수신 동의 시 네모 박스를 체크하여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면허증 재발급 시 국문 면허증과 영문면허증 중 선택하도록 되어있는데요.

영문면허증은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영문면허증은 수수료가 10000원, 국문명 허증은 수수료가 8000원이에요.

6. 수수료 지불 선택 및 수령하기.

수수료 지불 방법 선택
수수료 지불 방법 선택

신청내역을 확인한 다음 수수료 결제를 하게 되는데요.

신용카드와 계좌이체로 지불할 수 있어요.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신청 완료 한 뒤에 취소 혹은 수령지 변경은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을 해줍니다.

이제 아까 선택한 수령지에 가서 운전면허증을 수령하면 됩니다.


경찰서 방문 재발급

경찰서 운전면허증 발급
경찰서 운전면허증 발급

다음은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셔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지구대나 파출소에서는 재발급 신청이 어렵습니다.

민원실 운영시간은 평일 09시에서 18시까지입니다.

민원실에 방문하셔서 재발급 신청서류 및 등기 우편 신청서류를 작성한 다음 재발급 부서에 서류와 신분증 그리고 발급 수수료 8000원을 지불한 뒤 접수를 합니다.

그러면 15일 정도 뒤에 경찰서 방문하여 수령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수령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대리 신청을 하는 경우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명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재발급

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증 방문
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증 방문

앞서 설명해 드린 방법과는 다르게 바로 발급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자신이 면허시험을 보았던 장소가 아니어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 있는 민원 접수처에 방문하셔서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인데요.

신분증과 작성한 신청서를 제출하고 수수료는 8000원이며, 해외 겸용 면허증을 발급하려면 수수료 10000원을 내시면 됩니다.

보통 3시간 이내에 발급이 완료되어 수령하실 수 있어요.


운전면허증 재발급 사진 준비물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

운전면허증 재발급 시 준비물은 신분증과 사진 그리고 수수료와 신청서가 있습니다.

특히 사진의 경우 재발급하면서 사진 교체를 원할 경우 필요로 합니다.

만약 본인이 아니라 대리인이 수령을 위해 방문하는 경우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명서도 필요해요.


운전면허증 재발급 비용

한글로 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할 때 드는 수수료는 8000원입니다.

뒷면에 해외 겸용 운전면허증을 재발급할 때 드는 수수료는 10000원입니다.

참고로 2022년부터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 또한 8000원이니 참고하세요.


마무리하며

오늘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및 비용, 준비물 등에 대해 총정리해 보았는데요.

수령하러 가는 시간을 맞추는 것이 힘든 것이지 재발급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혹시 분실하셨으면 오늘 알아본 방법대로 재발급해 보세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