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하는 방법 |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하는 방법과 함께 국민연금이란 무엇이고 국민연금 수령 나이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매월 월급에서 정기적으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 보험료를 보면서 궁금해하셨을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회사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매달 월급에서 떼어갈 것이구요. 직장을 다니지 않는 분들도 신청을 통해 직장가입자로 가입을 할 수 있는데요.

제 주변에도 국민연금은 매달 내고 있는데 수령나이가 되어서 얼마를 받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자 그럼 왜 수령액을 확인해봐야할까요?

그 이유는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만 가지고는 100% 완벽한 노후 준비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최소한 안전장치인 국민연금 수령액을 확인해보시고 적다고 한다면 개인연금 등 다른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배당주를 모아 배당을 받아 노후자금에 보태 쓴다든지, 연금 펀드에 가입하여 세금혜택도 받으면서 노후자금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국가가 운영하는 사회보험제도 중 하나인데요. 

여기서 사회보험제도란 국민에게 발생하는 질병, 장애, 실업, 노령, 사망 과 같은 사회적 위험을 예상하고 이를 보험방식으로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사회보험제도에는 흔히 4대 보험이고 불리는 질병과 부상에 대비한 건강보험, 업무상의 재해에 대비한 산재보험, 노령 장애 사망에 대비한 연금보험, 실업에 대비한 고용보험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이 사회보장제도 중 하나로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연금보험입니다. 젊었을 때 보험료를 납부해서 노후에 나이가 들어 소득이 없을 때를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노후준비 방법입니다.

국민연금은 직장인들에게는 의무가입이기 때문에 ‘세금’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납부한 보험료는 노후에 매월, 평생월급처럼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세금이라는 것은 오해이고 사회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은 18세 이상 60세 미만이 가입할 수 있고 최소한 10년 이상 가입 기간을 충족해야 연금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10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면 연금 형태가 아니라 일시불로 받게 되기 때문에 10년을 채우지 못하였을 경우 추가 납입을 통해 10년을 채우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60세로 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면 평생 매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년도별로 보면 1953년 ~ 1956년 61세, 1957년~1960년 62세, 1961년~1964년 63세, 1965년~1968년 65세, 그리고 1969년생 이후 출생자는 65세이상부터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됩니다.

의학의 발달로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수급 대상자가 많아짐에 따라서 출생연도에 따라서 수령나이가 최대 65세까지 늘어납니다.

1952년생 이전 출생자라면 기존과 같이 60세에 노령연금을 수급 받을 수 있지만 1953년생 이후부터는 3년단위로 수령나이가 1세씩 늘어남에 따라서 1969년생 이후부터는 65세 이상이 되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과 금융감독원에서 운영 중인 통합연금포털을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확인하면 국민연금과 더불어 내가 든 연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도 같이 확인할 수 있으니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나의 국민연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통합연금포털 – 내 연금조회 클릭

통합연금포털
통합연금포털

검색창에서 “내연금조회”라고 입력을 하면 “통합연금포털”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통합연금포털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내 연금조회 재무설계“에서 내 연금조회를 클릭하여 휴대폰 공인인증 로그인 또는 회원 가입 후 아이디 로그인, 공동인증서 로그인 중 하나를 택히 로그인을 합니다.

통합연금포털에 등록한 개인정보를 통해 연금정보를 확인하기 때문에 연금정보 통합조회 서비스 신청서에 동의하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내 연금조회를 클릭한다고 해서 바로나오지는 않고 3영업일 후에 조회가 가능한데, 3영업일 후에 결과를 보시면 현재 가입되어 있는 각 연금들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확인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로그인을 한 후 내연금조회를 클릭을 한 후라면 연금계약정보에서 위와 같이 자동으로 국민연금 가입자구분, 연금종류, 연금개시년도, 예상연금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가치예상연금액은 물가상승을 전혀 반영하지 않으면 현재가치(0%)이고, 물가가치 상승률을 최저(3.2%), 평균(4.0%), 최고(4.9%)을 대입하여 국민연금 예상연금수령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확인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확인

여기서 계약상세를 클릭해보면 각 연금별로 가입일, 현재까지 부은 원금, 현재 적립금액, 월납익액, 만기까지 부었을 때 예상 적립금액, 그리고 예상연금수령액, 연금개시일과 종료일 등이 나옵니다.

통합연금포털-연금조회
통합연금포털-연금조회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국민연금 이외에 퇴직연금(DB), 퇴직연금(DC, IRP), 개인연금 등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퇴직연금이란 퇴직 시 직전 3개월 평균임금과 근속연수에 따라 근로자에게 퇴직급여 총액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개인연금이란 개인이 연금신탁·연금펀드·연금보험에 가입하면 각 상품의 특성에 따라 연금재원이 적립되어 세법상 요건과 사전 약정 조건을 만족할 때 가입자에게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3. 예시연금액 확인하기

국민연금 예시 연금액 확인
국민연금 예시 연금액 확인

현재의 연금계약정보를 알아보았다면 차후 1년에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를 예시 연금액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연도별 예상수령액을 통해 몇 살부터 얼마씩 타게 될지를 확인하여 예상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시 연금액 확인
국민연금 예시 연금액 확인

예시 연금액은 엑셀을 다운로드 받아 저장하여 확인할 수 도 있고, 그래프를 통해서도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과 함께 개인연금 등을 합해 금액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많은 분들이 조회를 하고 나면 원하는 금액보다 적게 나온다고들 하십니다. 막연하게만 알아서 나오겠지 하지 마시고 본인이 꼭 확인하여 노후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통합연금포털에서 보여주는 예상 연금수령액은 말 그대로 예상금액이기 때문에 실제로 받게 될 연금액과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예상 연금 수령액을 보여줄 때는 기본적으로 국민연금 같은 경우에는 현재가치 0%로 조회를 해봐야지 현재 물가 기준으로 예상 수령액을 알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60세까지 현재 금액대로 계속 납입을 한다고 가정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만약 60세 이전에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게 된다면 납입 기간이 줄어드는 만큼 예상 수령액도 줄여서 봐야 합니다.

현재 국민연금제도가 앞으로 변화없이 운영되었을 때를 가정하는 것이고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면 앞으로 이 수령액도 줄어들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서 보수적으로 봐야합니다.

50대 이상인 분들은 이 금액과 큰 차이가 안 나겠지만 젊은 세대일수록 현재 보여주는 금액보다 금액이 더 줄어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서 매년 연금수령액이 증가하는데요. 통합연금포털에서는 매년 1.1%씩 증가한다고 가정해서 보여줍니다.

통합연금포털에서는 처음 조회할 때는 3영업일이 걸리지만 나중에 다시 조회할 때는 바로 나오니 적어도 1년에 한번은 내연금조회를 다시 하셔서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예상연금수령액이 얼마나 늘었는지 한번씩 점검하시면 좋습니다. 

금융뉴스 | 생활꿀팁 | 건강블로그 | 메타버스뉴스 | 중계, 방송 | 코리아토픽 | 금융과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