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방법 및 준비물, 해외 발급 총정리 | 영문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방법 및 준비물, 해외 발급 |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총정리해서 알아볼게요.

이제 코로나로 인해 막혔던 해외여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여름휴가를 맞이하여 해외로 여행을 떠나려는 분이 늘고 있는데요.

해외를 가면 패키지 여행을 하면 여행사에서 준비하기에 운전할 필요가 없어요. 하지만 자유여행을 가면 해외에서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국제운전면허증입니다.

오늘은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방법 및 준비물 그리고 해외에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받는 방법.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등에 대해 총정리 해서 알아볼게요.


국제운전면허증이란?

국제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International Driving Permit, 이하 IDP)은 국내에서 발급받은 운전 면허를 외국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게 해주는 문서입니다.

이것은 1968년도에 채택된 국제도로교통협약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협약에 가입된 15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인정받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협약에 따라 외국의 권한 있는 기관에서 발급한 면허증을 말하는데요.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이기에 해외에서 1년 이상 체류하며 운전하기를 원하는 경우 체류하는 국가의 운전면허를 별도로 취득해야합니다.

해외에서 렌트카 여행을 위해서는 미리 국제운전면허증 또는 영문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미국 등 대부분 외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경우, 한국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지참하지 않으면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국제운전면허증, 한국면허증, 여권 3가지를 함께 지참하시고 운전하셔야 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 차이

영문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을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두 면허증은 다른 면허증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가 있고, 영문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을 할 수 있는 국가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여행하려는 국가의 요구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두 면허증은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국가가 다른데요. 영문운전면허증은 아직 통용되는 국가가 한정적이지만, 현재 한국 정부는 영문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을 할 수 있는 국가를 늘리기 위해 협업 중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국제운전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 차이는 국제운전면허증은 유효기간이 1년이지만, 영문운전면허증은 일반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10년동안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국제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국제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는 제네바 및 비엔나 협약이 체결된 국가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국제운면허증 협약 국가에서 발급된 면허증으로 국내에서도 운전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베트남의 경우 제네바협약 가입국이나, 현재 우리나라 국제운전면허증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영문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영문운전면허증 가능 국가는 국제운전면허증보다 적은 국가이나, 한국인들이 많이 가는 괌, 호주, 필리핀에서도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전국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공항에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이 가능하고, 도로교통공단과 협약중인 지방자치단체 220개소에서 여권 신청과 함께 국제운전면허증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으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하는 방법이였으나 최근에는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전국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서 국제운면허증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 여권과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장(3.5 x 4.5cm)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신분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장,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이 해외 체류 시 출입국 사실증명서 추가 제출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내국인의 경우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 시 여권은 생략 가능해요.

외국 국적을 가진 국내면허 소지가가 국제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려는 경우 본인 여권과 운전면허증, 국내거소신고증 혹은 외국인등록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가 필요합니다.

발급 수수료는 방문 신청 시 8500원이에요. 경찰서에서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결제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항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인천공항 국제운면허 발급센터 또는 김해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에서도 국제운면허증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월~금)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주말과 공휴일을 발급 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발급 장소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경찰치안센터, 제2여객터미널 2층 정부종합센터에서 신청하고 바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당일 발급이 가능하지만 주중 영업시간에만 가능하고 최소 탑승 1시간 전 방문하여 신청을 해야 합니다.

여권과 함께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국제운전면허증 여권 발급 신청

도로교통공단과 협약한 전국 지자체 220개소에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신청서와 신분증과 수수료 8500원,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장을 들고 가시면 되는데요.

직접 방문하면 민원 서식함에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서 서식이 있기에 발급신청서는 미리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권을 신청하는 경우에만 국제운전면허증 동시 신청이 가능하고, 국제운전면허증만 신청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신청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신청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나 아이핀 인증으로 통한 본인인증 수단과 발급 수수료 12,300원, 여권용 사진이 필요합니다.

수령까지는 대략 1주일 가량 소요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수수료 8,500원에 등기 수수료 ,3800원이 추가되며 직접 방문할 때보다 비용은 다소 비싸지만 간편하기에 직장인들이 이용하기 좋아요.

신청 완료 후 접수 비 환불 및 수령지 변경은 불가능 하며, 하루 신청 150건으로 제한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일반 운전면허증 발급 받는 방법과 같기 때문에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방문하여 영문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하고, 온라인으로도 영문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전국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이 가능한데요.

본인 신청인 경우 운전면허증 또는 신분증을 가지고 가면 되고, 사진이 일반운전면허증에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필요가 없지만 교체를 원한다면 여권용 규격의 사진(3.5×4.5cm)을 준비해야 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비용은 10,000원이고, 경찰서에서 신청 시 영문운전면허증 발급까지 약 15일 정도 소요가 되지만 면허시험장에서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시 당일 수령이 가능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신청

영문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신청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영문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증(모바일)발급 →면허증 재발급 선택 후 실명인증과 본인 확인을 거친 뒤 정보입력 및 영문운전면허증 신청을 하면 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해외 발급

해외 체류자가 국제면허증을 발급하거나 갱신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어요.

  1. 시간과 돈을 들여 직접 귀국하여 재발급 하는 방법
  2. 한국의 지인에게 요청하여 대리발급 받는 방법
  3. 대행 업체를 통해서 간단히 대행을 요청하는 방법

참고로 대행 업체 이용은 많은 시간과 비용 및 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다른 방법과는 달리 경제적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시 유의사항

국제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에도 불구하고 국제 협약의 내용 및 해당국 관계 법령에 따라 해당 국가 입국 후 1년이 경과한 경우 효력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어요.

미국 등 대부분 외국에서는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경우 한국 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지참하지 않으면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받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국제 운전면허증과 한국면허증과 여권을 같이 지참하시고 운전하세요.

미국과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는 해당 주의 도로교통법에 따라 국제 운전면허증의 인정 범위가 다를 수 있어요.

그렇기에 반드시 대사관을 통해 방문하는 주에서 국제 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한지 여부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제 면허증상의 영문이름과 여권상으 영문이름이 일치해야하며 다를 경우 효력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